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엑셀로 문서작업을 할 때 대부분의 경우 텍스트라든지 숫자 등을 가로로 쓸텐데요 저역시도 그랬던 것 같습니다. 그런데 경우에 따라서는 가로가 아닌 세로로 작성해야 할때도 있을 것 같습니다. 그래서 이번시간에는 엑셀 세로쓰기 하는 방법에 대하여 포스팅을 해보려고 합니다. 간단한 팁일수도 있는데 제가 알고있는 두가지의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프로그램을 실행하고 임의로 문장을 하나 작성해보았습니다. 테스트용 문장이라고 써보았는데 이제 이 셀을 선택하고 화면 상단의 [홈] 탭에서 하위 항목들중에 있는 [가나] 버튼을 눌러줍니다. 화살표가 대각선으로 되어있는 그림이 같이 있는 버튼입니다.



그리고 [세로 쓰기] 단추를 눌러주시면 되겠습니다. 시계 방향 또는 반대 방향, 텍스트 기준으로 회전과 같이 다른 옵션들도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번에는 또다른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편집을 원하는 셀을 선택하고 오른쪽 버튼을 누릅니다. 그러면 여러가지 항목들이 나오는데 그중에서 [셀 서식] 항목을 클릭해주세요.



상단에 있는 탭들 중에서는 [맞춤]을 선택합니다. 텍스트 맞춤 영역에서 가로와 세로 그리고 위치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맨 우측에 보시면 [방향]이라고 있는데요 말 그대로 글자의 방향을 설정하거나 직접 기울어짐의 정도를 각도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변경사항을 적용한 결과를 캡쳐하여 올려보았습니다. 한 문장은 세로로 하고 다른 한 문장은 가로로 표시해보았습니다. 이번시간 엑셀 세로쓰기 방법에 대한 설명은 여기까지구요 저는 다음시간에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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