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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용노동부 노동포털은 대한민국의 고용노동부에서 운영하는 온라인 플랫폼으로, 근로자와 사용자 및 구직자 등 다양한 고객에게 노동 관련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해당 포털은 노동 관련 정보와 민원 서비스를 통합적으로 제공하여 사용자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홈페이지(고용노동부 노동포털)에 접속하시면 민원신청/조회, 노동행정정보, 노동길라잡이, 알림/소통 등의 메뉴를 열람하고 이용할 수 있는데요 근로자와 사업주에게 제공하는 서비스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근로자 : 임금체불 등 본인의 신고사건 관련 정보를 원스톱으로 조회, 각종 민원의 온라인 신청 및 편리한 체불임금 등 사업주 확인서 발급, 퇴직금 등 복잡한 수당의 자동 계산
2. 사업주 : 온라인을 통한 간편한 인허가 신청 및 결과 확인, 노동 관련 기업보고서 온라인 제출(파견사업보고서, 사내근로복지기금 운영상황보고 등), 사업장 지도감독 후의 시정지시 내역 확인 및 시정 결과 제출
노동포털 회원가입은 개인 또는 기업으로 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을 하지 않더라도 민원신청을 할 수 있지만, 회원으로 가입하시면 더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고 하네요.
임금체불 진청서, 체불임금 및 사업주 확인서 발급 등 근로자와 관련된 민원을 신청하려면 개인회원으로 가입하세요. 취업규칙이나 퇴직연금규약 신고, 인허가 신청 등 사업주와 관련된 민원을 신청하려면 기업회원으로 가입하세요. 공인노무사가 대리 신고사건의 진행상황을 조회하거나 사업주를 대신하여 취업규칙을 신고하려면 공인노무사로 가입하세요.
마지막으로는 문의 연락처 안내를 드리겠습니다.
고용노동분야 전화상담, 나의 민원, 국민신문고, 한국고용정보원, 키보드 보안솔루션 오류, 공동인증서, 전산장애 문의, 1350 전화시스템 문의를 위한 전화번호가 안내되어 있으니 위의 표를 참고하세요. 운영시간은 평일 09시부터 18시까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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