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보험개발원은 법령에 따라 보험정보의 관리 및 이용업무(보험전산망)를 수행함에 있어서 고객의 자기정보 통제권을 실질적으로 보장하기 위하여 공정하고 신속하게 고객의 요청을 처리해 드리고자 합니다.
보험개발원은 보험업법상 보험요율산출기관으로서 보험회사로부터 보험정보를 제공받아 효율적으로 통합 집적 및 관리하고, 보험회사가 보험계약 체결과 유지 및 보험금 지급 등 업무수행에 필요한 경우 보험정보를 이용할 수 있도록 보험전산망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보험회사가 상기 보험업무 수행에 필요한 경우 외에도 소비자가 보험정보 이용에 동의한 경우에는 동의를 얻은 보험회사에 관련 법령에 따라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자동차 보험정보 고객센터 페이지(보험정보 고객센터)에 접속하여 메인화면 맨 하단의 [보험정보망 이용자등록] 메뉴를 선택하시면, 이용자 동의처리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를 이용을 위해서는 타인에 의한 고객님의 보험정보 누출을 방지하기 위하여 본인인증(공동인증서, 아이핀, 휴대폰, 신용카드 중 택1) 과정을 반드시 거쳐야 합니다.
보험정보 고객센터는 현재 인터넷 시스템이 구축된 자동차보험에 한해서만 인터넷으로 서비스가 제공되며, 그 밖의 보험정보에 대한 서비스 이용은 보험개발원 내방 또는 팩스나 이메일을 통해서 가능합니다.
보험정보 고객센터에서 제공하는 서비스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보험정보 열람 : 고객의 자동차보험 계약/사고 정보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보험정보 제공기록 조회 : 본인의 보험정보가 어떤 목적으로 누구에게 제공되었는지 최근 1년까지 조회할 수 있습니다.
가입권유(TM)목적 보험정보제공 중지 (Do-Not-Provide) 신청 : 본인의 보험정보를 보험회사에 가입권유(TM) 목적으로 제공하는 것을 중지(DNP)해 달라고 신청할 수 있고, 본인의 DNP 신청을 철회할 수 있습니다. 또한, DNP 신청일 이후 본인이 보험회사의 보험정보 조회를 허용하고 가입안내 권유전화(TM)를 받겠다는 사실에 동의한 경우(보험회사가 보험개발원에 알린 경우)에는 DNP 등록이 철회됩니다.
보험정보 오남용 신고 : 보험개발원이 제공한 보험정보가 제공 목적 외로 이용되거나 보험개발원으로부터 정보를 제공받은 자가 정보를 이용함에 있어 관련 법규를 위반하여 발생하는 고객님의 권리 및 이익의 침해에 관하여 신고하거나 이의제기 할 수 있습니다.
보험개발원 내방, 팩스, 이메일을 통한 서비스 이용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신청 절차는 서비스 양식을 다운로드하여 자세히 작성하신 후, 신분증 사본 등 본인을 확인할 수 있는 증빙서류를 첨부해서 팩스 또는 이메일로 보내시면 됩니다.
본인확인서류는 본인의 경우 신분증 사본(주민등록증 앞면, 운전면허증 앞/뒷면, 여권)입니다. 대리인의 경우 정보주체의 신분증 사본, 대리인의 신분증사본, 위임장, 본인의 인감증명서입니다.
팩스번호는 02-6276-9988번이고, 이메일주소는 infosafe@kidi.or.kr입니다. 팩스를 통한 본인확인서류 제출시 보다 명확한 식별을 위하여 최대한 흐리게 설정하여 제출해주세요.
신청서 접수시 SMS로 신청 접수내역을 통보해 드리고, 신청서 접수시 첨부서류가 미비하거나 식별이 어려운 경우에는 접수가 불가하며, 동 내용은 SMS로 통보해 드립니다.
기타 문의사항이 있으시면 보험정보 고객센터 전화번호 1670-3240번을 참고하시고, 주소는 서울 영등포구 국제금융로 6길 38(여의도동 35-4)입니다. 운영시간은 평일 09시 ~ 12시, 13시~18시입니다.
<관련글>
https://whiteapple.tistory.com/1207
https://whiteapple.tistory.com/1204
https://whiteapple.tistory.com/9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