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시간에는 도로교통공사 이러닝센터에서 소개하는 안전운전인증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교통사고에 따른 경제적, 사회적 손실을 감소시키고 안전한 교통문화를 정착시키기 위해서 도로교통공단의 인증절차 프로그램을 수행한 기업/기관의 교통안전 관리체계에 대하여 인증하는 제도입니다.
안전운전인증을 획득하고자 하는 기업들 중 동종의 10대 이상 차량을 보유하고 운영하는 기업을 대상으로 하며, 안전운전인증 개별 프로그램을 진행하고자 하는 기업은 차량수에 제한이 없습니다.
기대할 수 있는 효과는 교통사고 및 교통법규위반 감소로 기업의 차량보험료와 산재보험료 등을 절감할 수 있고, 교통안전성 향상으로 고객 신뢰도를 제고할 수 있습니다. 또한 기업의 사회적 안전책임 실천으로 기업 이미지를 향상시킬 수 있어요.
절차는 인증신청 및 계약체결 후 인증심의까지 통상 1년 과정으로 진행합니다. 계약체결, 업무현황 분석 및 안전운전 피드백, 공통 안전교육 및 업종별 특화교육, 전문가 심리상담과 VR체험 및 인지검사, 운행실태 점검 및 매뉴얼 이행여부, 내외부 전문가 3단계 등급부여 순으로 진행됩니다.
기간은 정기 및 최초인증은 안전운전인증 심의위원회를 거쳐 심의를 통과하고 인증유지를 위한 사후관리 프로그램을 실시한 경우 3년간 기업의 안전운전인증이 유효합니다. 재인증은 정기 및 최초인증 후 업무용 차량의 대형교통사고가 발생한 경우 재인증 심의를 거쳐 1년간 안전운전인증이 유효합니다.
최초인증 후 매년 사후관리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인증을 유지할 수 있고, 운행안전현장진단 결과 미흡시 인증심의 대상이 됩니다. 사후관리 프로그램을 미실시할 경우 인증이 취소되고, 최초인증 후 3년 주기로 갱신해야되며 최초인증심의 절차에 준하여 인증심의가 진행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