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우리나라 사람이라면 한국말을 잘 못하는 분은 거의 없을거라고 생각하는데요 하지만 말을 문자로 쓸 때에는 맞춤법이 헷갈리는 것들이 많이 있습니다. 저 역시도 블로그에 글을 쓰면서 100% 문법에 맞도록 글을 쓰고있다고는 생각하지 않는데요 그래도 나름 맞춰서 쓰려고 노력은 하고있습니다. 오늘은 건내다 건네다 중에서 어떤 표기법이 맞는것인지 알아보려고 합니다. 저 역시도 헷갈리는데요 인터넷 검색을 해보시면 금방 답을 찾을 수 있습니다.
먼저 사람들이 가장 많이 이용하고 있는 네이버를 활용해보겠습니다. 아직 어떤 표기법이 모른다고 가정하고 [건내다] 부터 검색을 해보았습니다. 그랬더니 검색어제안으로 [건네다] 가 나왔습니다. 이것만 봐도 두 표현 중에서 어떤것이 맞는것인지 감이 오시겠죠?
그럼 이번에는 [건네다] 로 검색을 해보았습니다. 그랬더니 어학사전이 나오면서 해당 동사에 대한 뜻풀이가 나오고 있습니다. 따라서 건내다 건네다 중에서는 [건네다] 가 맞는 표기법입니다.
돈이나 물건 같은 것들을 남에게 옮기다, 남에게 말을 붙이다, 건너다의 사동사라고 뜻풀이가 되어있는데요 예문도 나와있기때문에 같이 보시면 더 잘 공부가 될 것 같습니다.
네이버에서의 검색은 이정도로 마치고 Daum으로 이동해보겠습니다. 아까와 동일한 방법으로 각각의 동사를 검색해보았는데요 역시 이 곳에서도 [건네다] 가 맞다고 나오고 있습니다. 이제 확실히 어떤 표기법이 맞는것인지 여러분들도 확실히 기억할 수 있겠죠?
어학사전에 나와있는 글자 링크를 타고 들어가면 더 자세한 풀이를 보실 수 있는데요 여러가지 뜻과 함께 예문이 나와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한가지 신기한 것은 건너다라는 표현으로도 건네다를 사용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자주 쓰는 표현은 아닌 것 같긴한데 어쨌든 알아는 두어야 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