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우정사업본부는 지난 2015년 8월 1일부터 국가기초구역에 부여된 5자리 구역번호를 우편번호로 사용하고 있는데요, 개편된 우편번호를 사용하시면 집배원의 배달경로 최적화로 우편물이 신속 정확하게 배달되어 우편서비스가 개선되며, 모든 공공기관의 각종정보 공유로 국가차원의 경쟁력이 강화될 수 있다고 하네요.

 

5자리 우편번호는 서울부터 사행식으로 제주까지 순차적으로 부여되어 있고, 5자리 중 앞 3자리로 시군자치구를 구별하고, 뒤 2자리는 연번으로 부여되어 있습니다.

 

우편번호 5자리 검색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이트들이 있는데요, 오늘은 그중에서 3곳을 알아보았으며, 여러분들도 참고하셔서 원하는 방식으로 이용해보시기 바랍니다.

 

1. 인터넷 우체국 (우편번호검색 - 통합검색 우편번호 (epost.go.kr))

 

정확한 주소를 모르는 경우에는 시/군/구 + 도로명, 동명 또는 건물명을 입력하여 검색합니다. 정확한 주소를 아는 경우에는 도로명 + 건물번호를 입력하여 검색합니다.




필요에 따라서는 우편번호(주소) 찾기 프로그램을 다운받아 이용할 수 있는데요, 우편번호를 검색하거나 고객이 보유한 다량의 주소록에 올바른 우편번호를 자동으로 생성해주는 프로그램입니다. 부여된 우편번호를 이용해서 집배코드도 함께 확인할 수 있지만, 일반통상 감액을 위한 인증서용으로는 부족하다고 하니 참고하세요.

 

우편번호 DB의 경우 도로명주소와 지번주소 및 5자리 우편번호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텍스트파일 형식입니다. 전산시스템을 보유하고 있는 기업체 등에서 우편번호 사용을 위해 활용할 수 있습니다.

 

2. 도로명주소 안내시스템 (주소정보누리집(도로명주소 안내시스템) (juso.go.kr))

 

검색창에 도로명주소나 지번 또는 건물명을 입력하여 결과를 확인합니다. 입력한 키워드가 선택한 항목에 포함되는 주소정보가 우선정렬되고, 도로명주소 순으로 정렬됩니다.




[더보기] 버튼을 눌러서 영문주소, 관할주민센터, 상세건물명, 주소변동이력을 확인할 수 있고 [지도보기] 버튼을 눌러서 해당 주소의 지도상 위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국가관세종합정보망 (우편번호 조회 (customs.go.kr))

 

지역선택, 도로명조회, 지번조회, 건물명조회, 우편번호를 입력하여 우편번호 조회를 할 수 있습니다. 지역선택을 필수항목이기에 반드시 선택해야 합니다.




검색결과 예시는 위의 그림과 같은데요 번호, 우편번호, 주소(도로명), 주소(지번) 정보를 보여줍니다. 서울특별시에 위치하고 있는 국립중앙박물관의 우편번호는 04383번이라고 나오네요.

 

<관련글>

https://whiteapple.tistory.com/1153

 

중부권광역우편물류센터 소개/위치/연락처

중부권광역우편물류센터는 지난 2020년 2월 1일에 개국했으며, 대한민국 물류의 허브라고 합니다. 우편물 완벽소통과 물류 네트워크 최적화를 통하여 최상의 우정서비스 실현에 앞장서겠다고 하

whiteapple.tistory.com

https://whiteapple.tistory.com/1047

 

우체국 암보험 [미니 암보험]

현재시간을 기준으로 우체국 예금보험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암보험 상품을 검색해보면, 총 네가지의 상품을 찾을 수 있습니다. 각각은 무배당 우체국온라인암보험, 무배당 우리가족암보험, 무

whiteapple.tistory.com

https://whiteapple.tistory.com/863

 

케이티무빙 주소이전서비스

kt moving 또는 케이티무빙 주소이전서비스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사를 하거나 이직을 한 경우 주소가 바뀌기때문에 가능하면 빠르게 신청하는 것이 좋은데요, 이번시간에 말씀드리

whiteapple.tistory.com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TAG
more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