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순찰은 외근경찰관이 개괄적인 경찰임무의 수행과 관내정황을 파악하기 위해서 관내의 일정한 지역을 순회시찰하는 외근활동을 말하는데요, 외근근무 중에서도 가장 대표적이며 기본적인 근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순찰의 종류에는 노선에 의해 정선/난선/요점/구역순찰 등으로 구분되고, 수단에 따라 도보/자동차/싸이카/자전서순찰 등으로 구분됩니다.
경찰청 순찰신문고 페이지(순찰신문고 (police.go.kr))에 접속하시면 탄력순찰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주민들께서 희망하는 불안장소를 우선적으로 순찰하며, 희망하는 상세주소를 주번지까지 입력하여 신청할 수 있어요.
장소, 날짜, 시간, 사유, 요청사항, 작성자 등의 정보를 입력하여 신청하시면 되겠습니다. 탄력순찰은 국민의 입장에서 장소를 결정하는 방식이기때문에, 국민 여러분들의 많은 참여를 부탁드리고 있습니다.
지금까지의 경찰은 각종 범죄와 112신고 등 치안통계를 토대로 경찰의 입장에서 순찰시간과 장소를 정해왔습니다. 하지만 탄력순찰이 도입되면서 온라인이나 오프라인을 통하여 국민이 직접 희망장소와 시간을 지정 및 신청하시면 순찰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온라인 순찰신문고 홈페이지와 스마트 국민제보 및 오프라인 지도에 순찰 희망시간과 장소를 요청하시면 시간/장소/112신고량을 분석한 후 우선순위와 순찰주기를 결정하여 반영합니다.
입력하신 순찰요망 의견은 사안에 따라서 정책에 반영될 수 있으며, 112출동신고 등으로 인하여 순찰을 제공하지 못할수도 있습니다. 해당 제도 및 기타 문의사항이 있으시면 경찰민원콜센터 182번을 눌러서 문의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182전화는 긴급한 사항이 아닌 일반적인 민원상담을 할 수 있는 번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