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카테고리 없음

OBV 지표 설명

norymaster 2017. 7. 20. 15:25

주식을 잘 하는 사람들은 자신만의 매매 기준이 명확하게 정해져있는 경우가 많은데요 그 기준에 적합할 때에만 매수를 하고 자신의 예측이 틀렸을 경우에는 미리 계획한대로 손절도 과감히 할 줄 알아야합니다. 하지만 개인투자자들은 딱히 자신이 정한 기준도 없거나 애매하고 수익은 적게 먹고 손절은 크게 하기때문에 대부분 손실이 나게 되는데요 수많은 경험을 해보고 공부도 열심히 해야 돈을 벌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사실은 그렇게 열심히 해도 힘든것이 주식이긴 합니다.



오늘은 OBV 지표에 대해서 알아볼건데요 주식을 정말 잘 하시는 분들은 사실 보조지표를 참고하지 않는 분들이 많을겁니다. 차트에서 주가의 움직임과 거래량, 세력들이 붙었는지 털고 나갔는지를 중요하게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보조지표만으로는 사실 저러한 것들을 알아내기는 좀 힘들수도 있습니다. 다만 저와같은 초보들은 매매기준을 잡기가 어려울 수 있기때문에 보조지표로 기준을 잡아볼수도 있겠습니다.



키움차트를 기준으로 OBV 지표를 설명드릴건데요 여러분들도 주식하시는 분들중에서 키움을 가장 많이 활용할겁니다. 그만큼 hts 프로그램이 잘 만들어져 있기때문입니다. 차트를 열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서 메뉴를 열어줍니다. 그리고 [지표추가] 항목을 선택하여 OBV 항목을 찾아 적용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수식이라든지 조건, 라인, 기준선 설정 등을 하실 수 있는데 [설명] 탭을 눌러보시면 지표에 대한 활용법을 볼 수 있습니다. 현재 주식 시장이 매집 단계에 있는지 분산 단계에 있는지를 분석할 수 있으며 주가의 추세 방향을 예측하는데 유용하다고 합니다. OBV의 상승, 횡보, 하락 그리고 주가의 방향을 비교하여 분석할 수 있습니다.



예를 하나 들어보겠습니다. 위의 그림과 같은 종목의 차트가 있다고 해봅시다. 실제 있는 종목입니다. 주가가 크게 하락한 이후에 긴 시간동안 횡보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OBV 지표는 상승세를 보여주고 있네요. 결국 주가는 나중에 시세를 한번 주게됩니다. 차트에 추세선과 같은 것을 그어서 매수 타이밍을 잡아보는 것도 괜찮을 것 같네요.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TAG
more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